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당뇨의 식단 좋은음식 운동 약물요법

by 모리야하우스 2023. 2. 2.

당뇨의 최고의 치료요법은 식사와 운동이다. 식사의 중요성과 먹어야 할 영양소, 좋은 음식, 운동하는 방법과 주의할 점 약물요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에 대해 알아본다.

당뇨의 식단

당뇨의 첫 번째 치료는 임상영양치료로써 입으로 들어가는 음식이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바로 식단치료이다. 음식으로부터 얻어진 포도당이 제때제때 쓰이지 못하고 혈액 속의 혈당만 비정상적으로 상승되어서 식단관리는 너무 중요하다. 이와 같이 영양관리를 위해서 정상적인 혈당 수준의 유지가 중요하다. 당뇨의 합병증 예방과 실생활의 식이요법이 매우 중요하다. 첫번째, 매일 시간을 정해 놓고 적당한 양을 규칙적으로 섭취한다. 적당한 양은 자신에게 맞는 에너지만큼 적당하게 섭취하는 것을 말한다. 하루에 섭취하는 영양소를 균형 있게 섭취해야 한다. 두 번째는 저지방식 식물성기름 오메가 3 등 푸른 생선 좋다. 심장에 좋지 않은 트랜스지방, 포화지방, 기름기가 많은 음식, 가공육류는 피한다. 과다한 염분섭취는 고혈압과 연관이 있기 때문에 싱겁게 먹는다. 모든 음식을 소금을 넣지 않고 간장과 소금을 넣지 않고 조리를 하고 마지막에 소금을 넣어서 먹는 것이 효율적이다. 세 번째, 섬유소가 풍부한 식사 잡곡밥, 현미밥, 채소, 과일, 곡류, 견과류, 콩류 식이섬유가 2~3배 들어 혈당과 콜레스테롤의 상승을 줄여준다. 땅콩과 견과류는 양을 정해 놓고 하루에 5알씩 먹는다. 식이섬유를 먹을 때 물도 많이 섭취한다. 네 번째는 과일과 무기질 성분을 적절하게 먹는 것이 좋다. 식사는 건강하게 덜 먹고 꾸준히 운동해서 건강을 되찾는 것이 중요하다.

좋은 음식

좋은 음식은 규칙적인 식사를 원칙으로 샐러드는 야채를 골고루 당분이 적은 과일 토마토 블루베리 키위 사과  빵은 곡물빵 위주로 먹고 견과류는 아몬드 호두 씨앗 달걀 버터와 크림치즈 통곡물 빵 등으로 식사를 한다.

운동

당뇨 환자의 운동은 조금 혈당을 떨어 뜨리는 것이 아닌 당뇨의 가장 중요한 치료 중의 하나이며 6가지의 효과를 가지고 있다. 첫째는 혈당이 감소되어 몸속 세포들 전체의 인슐린 저항성이 호전된다. 둘째는 혈압을 떨어 뜨려 주는 혈압 감소가 있다. 세 번째는 지질대사 개선으로 몸의 동맥경화가 개선이 되고 심혈관질환 위험률 감소되고 고지혈증, 중성지방, 콜레스테롤, LDL, 분분들이 개선된다. 네 번째는 지방과 체중감소로 몸 전체의 인슐린저항성 호전된다. 다섯 번째 근매스 증가로 운동중과 운동 후 인슐린 감수성도 증가된다. 여섯 번째는 심폐기능이 향상되어 심부전의 위험을 감소한다. 합병증과 심혈관질환 감소로 전체 사망률 또한 감소한다. 운동 방법은 운동시간을 하루에 30분~60분 일주일에 150분 이상 한다. 운동 횟수는 일주일에 3회 이상하고 이틀 이상 연속적으로 쉬면 안 된다. 운동의 강도는 중강도로 최대심박수의 64~74% 한다. 운동의 종류로는 빨리 걷기, 자전거, 수영, 적당한 조깅, 계단오르기등이 있다. 유산소 운동은 매일 허벅지 근육과 등근육의 근력운동은 별다른 금기가 없다면 주 2회 이상 실시 한다. 기본적인 스쾃 5가지를 한다. 식전운동은 피하고 식후 운동을 한다.

약물요법

혈당이 잘 조절되지 안 될 때는 약물요법을 실시한다. 처방받은 당뇨약을 꾸준히 먹어야 한다. 당뇨 판정을 받기 전에는 약을 먹지 않고 운동, 식사요법등으로 한다. 약물요법으로는 인슐린과 경구혈당강하제로 구분되는데, 첫 번째 경구혈당강화제는 먹는 당뇨약으로 췌장의 베타세포에서 인슐린 분비를 자극, 촉진시키 말초에서 인슐린이 세포에 잘 결합하게 하여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준다. 두 번째로 주사약인 인슐린은 당뇨 초기부터 말기까지 적용가능 하고 경구혈당강하제보다 효과가 훨씬 뛰어나다. 인슐린의 부작용은 저혈당이다. 지방비대 사람에게 많이 발생하고 인슐린 흡수가 방해받아 혈당이 잘 조절되지 않는다. 경구용 혈당 강하제 부작용, 공복 혈당이 250 mldl이면서 당뇨병 증상, 임신성 당뇨, 고 당뇨 치료를 오래 하면 경구 약제가 듣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급성고혈당일 때는 인슐린을 맞아야 한다.

댓글